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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2. 스마트스토어 상품 판매 관리하기
L1. 판매활성화를 위한 스마트스토어 최적화 시키기
- 스토어 소개입력란에 비즈니스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작성하여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되기를 희망해야 한
- 최근 네이버 공지를 보면 홈페이지 및 스마트 스토어는 노출에서 제외된다는 내용을 볼 수 있다
- 하지만 타이틀을 설정하는 부분에서 해당 내용은 내 샵이 어떤 것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네이버 봇에게 인지시키는 부분이므로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넣어주는 것이 좋다
L2. 노출 순위가 결정되는 핵심요소
L3. 상품등록
- 실전 판매에서 상품 등록 시 다음 2가지 사항 반드시 주의
*동일한 상품은 복사해서 계속 등록하면 노출에 악영향
*옵션을 많이 설정한 상품 역시 노출이 잘되지 않는다
- 먼저 단품으로 등록 후 상위에 노출되기 시작하면 옵션을 추가해주는 것이 안정적이 노출을 가져가는데 도움
- 인공지능의 상용화와 AI 기반 상품들이 출시되면서 4차 혁명에 맞는 상품의 분류기준 -->제조사, 브랜드, 모델명
- 상품을 등록할 때 위 세가지 항목 중 한가지라도 입력하지 않을 경우 필드값을 채우기 어려워진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 등록 전 미리 정해두고 상세페이지 역시 그에 맞게 꾸며두어야 필드값을 입력하고 상품명/이미지 SEO를 적용했을 때 최적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이미지SEO 에서도 좋은 지수를 받기 위해서는 블로그 형태의 상품상세 설명을 하는 것이 좋지만 대부분의 상품이 이미지 퀄리티를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것들이기에 필자는 이미지로만 설명하는 것을 권장
- HTML을 활용하여 등록하면 모바일에서 미리보기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에 직접 작성한 이미지를 업로드 할 것을 권장
- 업로드 하려는 사진의 이름을 한글로 사용할 것을 권장(SEO중 alt태그라는 항목이며 이미지에 이름(제목)을 지정해 주는 것을 말한다)
- 상품정보제공고시의 경우 해당 필드에 맞는 값 정확하게 넣어주어야 한다(스마트스토어 가이드에는 "텍스트로 긁히는 모든 정보를 상품지수에 반영한다" 라는 내용이 있다)
- 상품속성에서 세부속성에서 선택한 결과 값이 쇼핑에서 상품 검색 시 상단 탭에 노출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등록해주는것이 중요
- 제조사 브랜드 모델명은 상품을 구분하는 최소단위가 될 수 있다. 기입시 [찾기]버튼을 활용해 등록하면 기존에 있는 가격비교에 묶을 수 있다. 내상품이 가격 경쟁력이 좋은 상품이라면 권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노출시킬 키워드 또는 실제 모델명을 기입해 줄것 을 권장
- 구매/혜택조건 은 지수에 반영되기 때문에 최소설정을 권장하는 부분이지만, 마진이 적은 상품에 적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L4. 상품관리
L5. 판매관리
- 페널티 10점을 받게 되면 해당 상품의 직권중기 또는 노출제한을 받게 되어 판매에 악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구매자에게 미리 연락을 취한 후 구매의사 취소로 선택하여 처리하는 방법을 권장
CH3. 네이버 쇼핑 검색 상위 노출시키기
L1. 스마트스토어 속성과 패턴이해하기
- 네이버 비지니스,광고에서 [키워드 도구]활용
1. 키워드 다운로드하여 목록 엑셀 파일로 정리
2. 키워드 연관성과 선호도 분석
1) 종류/ 그외 선호도완 관련한 키워드 확인
2) 키워드 검색수 통계확인 (ex) 휴대용유모자 겨울철에 그래프 하락
3) 카테고리 매치시키기 (추출한 키워드 기준으로 먼저 카테고리 확인)
ex) 유모차, 절충형 유모차: 절충형/디럭스형, 휴대용 유모차 : 초경량/휴대용
4) 선호도 분석하기
네이버 메인에서 연관검색어와 쇼핑 연관 검색어를 검색해 선호도 높은 키워드 확인,
상품명 작성시 마지막 부분에 기입하면 노출효과에 유리
3. 노출형태 분석
1) 배열기준만들기
통합검색 기준 쇼핑 상단 탭 확인하여 배열에 대한 기준 만들기(브랜드+제품타입+키워드추천)
(상위판매자들 리스팅 확인)
2) 속성분석 후 내 상품과 매치시키기
속성값 확인 후 내 상품과 부합하는 세부속성을 설정해 주면 상위 노출에 좋은 효과 ex)유모차
ex) 아이코스 스킨 -키워드 추천으로 작성해야하는 카테고리
통합검색 기준 연관 검색어 스킨, 케이스, 스티커, 필름 등
상단 탭 키워드 추천 영역 만 활성화(이럴 경우 상위 판매자들의 상품명 거의 동일)
ex) 강아지 탈취제 (브랜드+키워드추천+ 주요속성)
통합검색기준 연관검색어 강아지탈취제 강아지냄새제거
*강아지탈취제
쇼핑탭에서 브랜드+애완(탈취제/소독제)가 표현
더보기 클릭했을 때 상위 판매자의 상풍명 개수를 확인해보면 (브랜드+키워드 추천+용량)이 표시되어야 함을 확인
해당 패턴은 반드시 용량이 표현돼야 상위로 올라 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4. 상위 노출 잘되는 상품명 작성 방법
상품명 작성 시 체크해야 될 4가지
(쇼핑 상단의 탭 개수와 나열 확인/ 연관검색어 확인/ 쇼핑 연관 검색어 확인/ 상위 판매자의 패턴분석)
L2. 스마트스토어 태그 이해와 활용
- 태그 작성시 어뷰즈에 유의
- 특정 키워드가 연관검색어 또는 쇼핑 연관 검색어 목록에 있다고 하여 조회수 많은 기준으로 무분별하게 상품 제목, 태그 등에 적용하다 보면 상품 노출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경우가 발생
- 카테고리 기준에 부합하는 키워드를 선별하여 적용해야 상위 노출에 가까운 결과 값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키워드 도구에서 추출한 키워드 를 쇼핑에 검색하면서 등록하려는 카테고리와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정확한 상품 등록이 가능
ex) '유모차' 태그 -등록되어 있는 키워드 검색시 '절충형/디럭스' 카테고리만 나오게
'휴대용유모차' 태크- '초경량/휴대용' 카테고리만 나오게
L3. 네이버쇼핑 가격비교 이해와 활용
- 가격비교는 판매를 왕성하게 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수정의 번거로움이 있어 노출이 하락하는 것을 방지하는데는 어려움이 따르기도 한다
- 가격비교를 생성하느 기준부터 내가 판매하는 카테고리가 가격비교 우선인지 아니면 스마트스토어 단독 노출이 우선인지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
ex) 지마켓 카테고리와 네이버 카테고리가 같지 않으면 네이버에서 검색 결과에 노출이 안되기 때문에 카테고리 상품을 복사하여 다른 카테고리에 한번 더 등록해줄 필요가 있다
CH4.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L1. 네이버 쇼핑 광고 이해와 제대로 설정하기
- 스마트 스토어는 광고 없이도 판매자 개인의 노력만으로 상품을 잘 판매 할 수 있다
- 광고는 고객으로 부터 내 상품의 클릭수를 확보하는데 가장 좋은 수단
- 그 중 쇼핑 광고는 노출 구좌를 상단에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있지만 판매자 마음대로 키워드를 선정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다
- 광고를 잘하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비용대비 얻으려고 하는 목적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을 추천
- 쇼핑광고의 노출은 PC에서 2-4구좌, 모바일에서 4-8구좌(아이템마다 광고 구좌 다름)
- CPC(클릭 당 과금)방식. 1클릭당 최소 50원붜 최대 10만원까지 설정
- 디지털/가전, 여행/문화, 면세점은 광고에서 제외
- 광고주가 상품 단위로 적용한 '입찰가'/ 이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상품의 '연관도'/'클릭수' 에 의해 노출 순위 결정
- pc/모바일 통합으로 키워드가 발생된 경우 제외키워드 설정을 분리할 수 없기 떄문에 그룹 안에 2개의 소그룹으로 설정하고 모바일과 pc로 각각 분리하여 광고를 집행하면 효과적인 관리 가능
- 확장소재 등록하면 지수에 좋은 영향. 홍보무구과 네이버 톡톡 광고 연결
L2. 스마트스토어 노출채널 관리하기
- 노출채널(쇼핑윈도, 기획전, 럭키투데이) - 내 검색어에 우선 노출되는 항목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적용해야 효과(카테고리 별로 다르기 때문)
쇼핑윈도 | - O2O(오프라인 상점을 온라인화) - 전시상태 판매자 직접 변경 불가능 - 쇼핑윈도 추가수수료는 X |
기획전 | - 네이버 쇼핑 메인화면에 노출(홍보, 매출증대 큰 효과) - 상품 많은 판매자에게 더 좋은 효과 - 쇼핑 상단 우측 기획전 코너에 노출 - 단품으로 50-500개(섹션당 최소 11개 이상 -100개 이하 상품)등록되어 있어야 진행 가능 |
럭키투데이 | - 소셜커머스의 기능을 하는 공간 - PC와 모바일검색, 핫딜 코너에 노출 - 상품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직관적인 이름으로 상품명 설정 - 무료이기 때문에 허술하게 관리하는 경우가 있는데 엑셀 파일로 잘 정리하여 관리해야 체계적을 진행 가능 |
L3. 스마트스토 통계와 비즈 어드바이저
- 웹을 운영하면서 통계를 보지 않는 다는 것은 고객을 보지 않겠다는 얘기와 같은 맥락
- 고객을 보지 못하면 상품을 발전시키기 어렵고 정확한 검색에 대한 대응하기 어렵기 떄문에 광고 의존도 높아질 수 밖에 없다
- 이 로그를 분석만 해도 타 판매채널에서 광고를 적용하는데 많은 도움
****현재는 스마트 스토어에서 [통계]내 주문문석, 유입분석이 종료되고 비즈어드바이저와 통합되어 [통계]내에 요약, 판매분석, 마케팅분석, 상품별쇼핑행동, 시장벤치마크의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1. 스마트 스토어 통계
1)주문분석
- 기간별현황: 결제건수(전환수). 결제금액, 환불내역, 디바이스비중
- 반드시 디바이스 비중을 확인하고 광고와 바이럴마케팅 영역을 확실히 구분할 필요
- 쇼핑광고는 모바일과 PC를 구분해서 집행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디바이스의 파악이 끝나면 검색어별로 분류하여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비용을 줄이는 광고 기법이 될 수 있다
- 카테고리별 현황: 카테고리별 비중 확인
- 주력 카테고리를 우선적으로 보여주고 메인페이지에서도 상단에 위치시키면서 고객이 더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관리
2)유입분석
유입검색어 확인이 가장 중요
2. 비즈어드바이저
마케팅분석
3. 네이버 애널리틱스
- 스마트스토어의 통계와 비즈어드바이저 서비스를 간략하게 보여주는 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방문자의 사이트 이용 형태에서부터 유입정보까지 다양한 분석자료를 메인화면에서 간략하고 직관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비전문가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1) 실시간분석
2) 유입분석: 유입되는 채널, 검색어 등에 집중
3) 페이지분석: 인기 많은 콘텐츠는 강화 아닌 콘텐츠는 보완하여 사이트 품질향상
인기페이지 상위 4개 확인하고 상점 메인페이지 상단에 나열해 주는 것은 고객의 UX(사용자경험)를 적용하는데 도움
4) 방문자 분석: 신규고객과 기족고객의 재방문이 잘 방문되는지, 방문이 집중되는 시간대는 언제인지 등 참고
- 반송률: 1명의 고객이 접속하여 본 페이지수
(100%기준으로 하면 89%의 경우 100명 접속하여 11명은 접속한 페이지 외에 내 상점의 다른 상품 클릭했다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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